그룹웨어 커스터마이징과 API 연동

클라우드 그룹웨어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또 하나, 커스터마이징 이슈가 있습니다.
구축형은 애초에 고객사(사용자)에 맞춰 그룹웨어를 제공하지만, 클라우드형은 기성복처럼 이미 만들어진 시스템을 제공하기 때문에 커스터마이징은 안 된다는 걱정이 있었던 것이죠.

하지만, API로 시스템을 연동하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위의 원리와 같이, 그룹웨어 업체가 제공한 API를 가지고 고객사에 맞게 연동 개발을 하면, 커스터마이징은 얼마든지 가능해집니다.

※ API란,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을 말합니다.
그룹웨어에서 ‘API를 연동한다’는 것은, 쉽게 말해 A라는 프로그램과 B라는 프로그램을 개발적 통신을 통해 연결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곧 고객의 사이트(그룹웨어, 인트라넷, 홈페이지, 솔루션)에서 그룹웨어 제공 업체의 특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이웍스를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계정/메일 연동을 예를 들면, API 연동 전 하이웍스의 오피스와 메일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웹사이트와 하이웍스 오피스에 각각 로그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API를 연동하면 이러한 부분이 해결됩니다. 고객의 웹사이트 한 곳에서만 로그인 하면, 고객의 사이트 내에서 하이웍스 메일을 바로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로그인을 한 번만 한다는 장점만 있을까요? 더 중요한 핵심은 그룹웨어 업체에서 제공하는 API를 활용해 고객사에 맞게 수정, 변경 개발할 수 있어, 어느 정도 자사에 최적화된 맞춤형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이웍스의 경우, 오피스/메일/전자세금계산서/메신저 등 다양한 솔루션에 대해 API 연동을 제공하고 있으며, 실제 많은 고객사가 이용 중입니다.
다양한 API 문의에도 즉각 대응하는 개발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임대형(클라우드형) 그룹웨어를 이용하고 싶은데 커스터마이징이 고민인 분들이라면 하이웍스 그룹웨어를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알리기: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