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_cloud_baremetal

서버호스팅 vs 클라우드 서버 vs 베어메탈 서버 비교

IT 인프라는 서버 가상화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진화합니다. 하이퍼바이저, 컨테이너 엔진 등 다양한 가상화 기술의 적용 유무에 따라 베어메탈 서버, VM, 컨테이너와 같이 인프라 서비스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IT 인프라를 처음 접하는 독자라면 이러한 인프라 서비스의 차이가 궁금하실 텐데요.

아래 비교를 통해 가장 대표적인 인프라 구분 방법인 물리 서버(서버호스팅)와 클라우드 서버(가상 서버), 그리고 이 둘을 결합한 베어메탈 서버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서버호스팅

단독 물리 서버, Dedicated Server

서버호스팅은 물리 서버 한 대를 고객이 단독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 서비스입니다.

서버의 Root 권한을 고객이 보유하고 있어 CPU, DISK, RAM과 같은 서버 자원을 소유자가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한 대의 물리 서버를 전용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타 사용자의 간섭이 없고, 가상화 솔루션이 적용되지 않아 오버헤드 없이 서버 리소스를 온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를 소유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서버 장비(하드웨어) 구매 비용을 지불해야 해서 초기 도입 비용이 높습니다

2. 클라우드 서버

가상 서버, Virtual server/Virtual Machine

클라우드 서버는 물리 서버 한 대를 ‘하이퍼바이저’라고 불리는 가상화 솔루션을 이용해 논리적으로 분할한 인프라 서비스입니다.

고객은 논리적으로 분할된 ‘가상 서버(Virtual Machin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용 과정이 자동화 되어 있어 웹 콘솔에서 간편하게 ‘가상 서버’를 생성/삭제하는 것이 자유롭고, 신속하게 용량을 증설/축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버는 필요한 용량을 즉시 주문해서 이용하고, 이용한 만큼 비용을 내는 ‘온 디맨드’ 특성을 가집니다. 장비 비용을 지불하는 서버호스팅에 비해 초기 도입 비용이 낮습니다.

3. 베어메탈 서버

클라우드 환경에서 이용하는 물리 서버, Baremetal Server

베어메탈 서버는 가상화 되지 않은 물리 서버를 클라우드처럼 웹 콘솔에서 간편하게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 서비스입니다.

고객은 전용 물리 서버를 이용할 수 있어 타 사용자의 간섭 없이 서버 성능을 온전히 누릴 수 있습니다. 베어메탈은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이기 때문에, 클라우드 서버와 연동할 수 있고 사용한만큼 비용을 지불합니다. 가상화 되지 않은 물리 서버를 단독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서버보다는 비용이 높습니다.


 

서버호스팅 vs 베어메탈 서버 vs 클라우드 서버 비교

특징서버호스팅베어메탈 서버클라우드 서버
physical_baremetal_serverphysical_baremetal_servervirtual_server
서버 가상화
(하이퍼바이저 유/무)
XXO
서버
프로비저닝
수 일(Days) 소요수 분(Minutes) 내 완료수 분(Minutes) 내 완료
서버
커스터마이징
가능가능불가능
자원 공유X
가상 서버 간
성능 간섭 없음
X
가상 서버 간
성능 간섭 없음
O
가상 서버 간 성능 간섭
서버 소유가능
(약정 종료 후 소유권 양도)
불가능불가능
과금 방식약정 요금제(정액제)사용한 만큼 지불(종량제)사용한 만큼 지불(종량제)
확장성
(탄력성)
확장/축소 어려움확장/축소 쉬움확장/축소 쉬움
비용초기 구축 자본 필요
(서버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
진입 비용 낮음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요금 정책)
진입 비용 낮음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요금 정책)
규제 준수
관련
(컴플라이언스)
하드웨어 전용
라이선스/소프트웨어 사용
하드웨어 전용 + 가상 서버 전용
라이선스/소프트웨어 모두 사용
가상 서버 전용
라이선스/소프트웨어 사용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서버호스팅, 베어메탈 서버, 클라우드 서버는 그 특성이 각기 다릅니다. IT 인프라의 큰 축이 점차 클라우드로 이동하고 있지만, 가상화된 자원이 항상 답은 아닙니다. 클라우드의 서비스 특성을 기반으로 하면서 물리 서버를 이용할 수 있는 베어메탈 서버가 최근 주목 받는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상황에 맞는 인프라 서비스를 검토하는 중이라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서버 선택 방법 글을 참고하세요.

가비아는 20년 IDC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산업과 비즈니스 규모에 관계없이 다양한 인프라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인프라 도입에 어려움이 있다면 가비아 클라우드 컨설팅을 이용해 보세요.


고객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겠습니다.
가비아 클라우드 컨설팅 상담문의 / 02-3473-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