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가 늘어났다고?

혹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안내”라는 제목의 우편을 받으셨나요?

축하합니다, 올해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가 되셨습니다! 👏👏👏

올해부터 이 우편을 받는 사람이 더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된 일일까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가 더 많아진다

 
원래 세금계산서는 2가지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종이에 적어서 발급하는 방법과 인터넷을 통해 전자적 방법으로 발급하는 것인데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은 세금계산서를 반드시 전자적 방법으로 발급해야 하는 사업장을 뜻합니다.

그런데 세법이 개정되면서 올해 2022년 7월부터 전자적 방법으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하는 사업장이 늘어났습니다.

원래는 면세를 포함해 직전 연도 공급가액 합계가 3억 원 이상인 사업장이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이었습니다. 그런데 기준 금액이 2억 원으로 내려가게 되었습니다.

즉, 면세를 포함해 직전 연도 공급가액 합계가 2억 원을 넘으면 2022년 7월 1일부터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에 대해 전자적 방법으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의무 발급 대상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으면?

 
올해 7월부터는 업종에 관계없이 연간 총 공급가액이 2억 원이 넘는 개인 사업자라면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가 됩니다.

상가 임대업이나 운수업, 기업 식대를 처리하는 음식점 등 일정 규모의 거래가 꾸준히 발생하는 곳이라면 새로운 의무 발급 대상자가 될 가능성이 높겠죠?

만약 의무 발급 대상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법을 성실히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벌로서 더 많은 세금, 즉 가산세를 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미발급, 지연 발급, 종이 발급에 따른 가산세를 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가비아 라이브러리 콘텐츠 [전자세금계산서를 늦게 발급했다면?]을 참고해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인지 확인하려면?

그렇다면 우리 사업장이 의무 발급 대상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까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가 된다면 사업장으로 우편이 날아옵니다. 바로 ‘의무발급 통지서’인데요. 대략 5월까지 사업장으로 통지서가 날아온다면 의무 발급 대상이 된 것입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서도 의무 발급 대상자인지 간단히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 개인 사업자라면 아래의 방법으로 홈택스에 접속해서 대상자인지 확인해 보세요.
: 홈택스 > My홈택스 > 전자(세금)계산서 관리 > 발급 의무 대상자 확인


[꿀팁] 한 번 의무 발급 대상자는 영원히 의무? 아니다 X

매년 의무 발급 대상자는 바뀔 수 있습니다. 직전 연도 총 공급가액을 기준으로 의무 발급 대상자를 정하기 때문인데요. 만약 올해 총 공급가액이 2억 원 미만이 된다면 다음해 7월부터는 의무 발급 대상이 아니게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하이웍스에서 무료로 쉽게 발급하기

🤔 김 사장님 “올해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이 되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본 적이 없는데 어떻게 발급해야 하나요?”

전자세금계산서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쉽게 발급할 수 있는데요. 만약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면 세무서나 전화 ARS를 통해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발급한다.
2) 발급 대행 업체의 시스템을 통해 발급한다.

전자세금계산서를 처음 발급하거나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하이웍스와 같은 발급 대행 업체의 시스템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업체 시스템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수정과 관련된 편의 기능을 제공해 여러 문서들을 쉽게 발급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이웍스 전자세금계산서도 전자세금계산서 업무를 쉽게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세청 연동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처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전송 완료된 문서 목록을 한눈에 파악하여 수정 발급이 필요한 문서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웍스는 전자세금계산서를 100건까지 무료로 발급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 대행 시스템을 사용해본 경험이 없거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이 불편하다고 느끼셨다면 하이웍스를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의무 발급 확대 핵심 요약

지금까지 2022년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 확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핵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올해 22년 7월 1일부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 늘어남:
직전 연도 사업장별 과세, 면세분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가액 합계가 3억원 이상에서 2억원 이상으로 바뀜

2. 의무 발급 대상자는 6월이 되기 전에 의무발급 통지서를 우편으로 수령

3. 만약 직접 조회하고 싶다면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조회 가능

4.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으면 가산세를 내야 함

5. 하이웍스 전자세금계산서는 최초 100건 무료 발급 가능! (중요)

[김 사장님도 쉽게 이해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콘텐츠]